가격역지정거래완료(stopped out)
어떤 특정 역지정가에 주문이 행사된 것. 예를 들어 어떤 주식이 현재 $65에 거래되고 있고, 어떤 투자자가 $62에 500주의 매도가격 역지정 주문을 냈다고 가정하자. 만일 그 주식이 후에 오르고 그 주문이 $62에 행사된다면 그 고객의 주문은 가격 역지정 거래완료 된 것이다.
가격역지정주문(stop limit order)
투자자가 주식의 매매주문을 할 때 시장의 주가가 특정한 가격을 상회하면 매입하고 반대로 특정한 가격을 하회하면 매도할 것을 위탁하는 주문형태. 그러나 이런 주문방식은 매우 투기적이고 공정한 시장가격형성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아 우리나라의 증권거래법에서는 이를 금지하고 있다.
가격연동제(價格連動制)
유사한 대체 효용을 갖는 두 상품간의 수요와 공급 균형을 맞추기 위해 한 상품의 가격을 다른 상품의 가격과 연관 지어 결정하는 제도. 용도가 비슷한 A, B 두 상품이 있을 때 A의 가격이 상승하면 상대적으로 B의 수요가 증가하고 공급이 늘어서, 결국 A의 가격이 인하되어야 하는데, 시장이 원활히 기능하지 못할 경우 정부가 가격 형성을 인위적으로 유도하게 되며, 특히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품목이 그 대상이 된다.
일례로 산지 소 값은 내렸는데 음식점의 소고기 값은 그대로여서 소비자만 봉이 되고 있는 경우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에 축산물 가격 안정을 위해 쇠고기와 돼지고기 가격에 대해 육류가격연동제를 실시한 바 있으며, 1998년 IMF로 인한 환율 인상으로 의료용품 공급에 차질이 생기자 수급 상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X레이 필름에 대하여 가격연동제를 실시했다.
가격우선의원칙(priority of best quotation principle)
증권시장의 경쟁매매에서 팔 때는 낮은 가격을, 살 때는 높은 가격을 호가의 우선 순위로 결정하는 원칙.
가격위험(price risk)
이자율이 예상했던 것과 차이가 생김으로써 채권의 시장가격(실현된 가격)이 예상되었던 가격과 달라지게 되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채권을 보유할 경우에는 두 가지 위험이 있다.
그 중 하나가 가격위험이며 나머지 하나가 재투자 위험이다.
이자율이 상승하게 되면 실현된 채권가격은 예상보다 낮을 것이고 이자율이 하락하게 되면 예상보다 높을 것이다.
가격의 파라미터적기능(parametric function of price)
자유경쟁이 완전하게 이루어지는 시장에 있어서 개개의 수요자나 공급자는 상품의 가격을 자기 마음대로 조작할 수 없다.
예를 들면, 1 개인만이 다른 수요자보다 값싼 가격으로 상품을 사려 해도 그렇게 할 수는 없다.
가격은 개인적인 입장에 있어서는 본인의 의지나 의사와는 독립적으로 주어진 것이라고 간주된다.
그러나 시장에 있어서의 가격은 부동인 것이 아니고 총 수요량과 총 공급량과의 관계에 의해서 변동한다.
즉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초과수요) 가격은 등귀하고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초과공급) 가격은 하락한다.
가격의 이러한 성질, 다시 말하면 개인에 대해서는 주어진 것이지만 수급량의 관계에 따라서 변동하며 수급량이 서로 같아지도록 유도해가는 역할을 가격의 파라미터적 기능이라고 한다.
그러나 시장에 독점자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이 기능은 약해지게 된다.
또한 계획경제하에 있어 공정가격을 결정할 경우에도 이 기능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을 무시하고 공정가격을 지정하면 암시장이 발생해서 공정가격의 의의가 희박해질 우려가 있다.
가격의 하향경직성(price rigidity in the downward direction)
가격은 그 상품에 대한 시장의 수요공급 조건을 반영하여 오르거나 내리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수요공급 조건으로 볼 때 당연히 하락해야 할 가격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하락하지 않는 것을 가격의 하향경직성이라 한다.
이러한 가격의 하향경직성은 오늘날 물가상승의 한 요인으로 지적 되고 있다.
가격의 신축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특히 독점적인 지위를 이용한 여러 가지 형태의 가격 담함 등이 지적되고 있다.
또한 임금도 하향 경직성을 나타내는데, 이 역시 물가상승의 주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가격전가율(價格轉嫁率)
환율의 변동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수출가격에 대한 것과 수출수량에 대한 것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이 중 환율의 변동으로 수출가격이 변화되는 비율을 환율에 대한 가격전가율이라고 한다.
가격정책(price policy)
불완전경쟁 내지는 독점적 경쟁하의 생산자에게 있어서 가격정책은 제품계획, 판매책, 프로모션과 함께 마케팅 믹스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이것은 단순히 판매가격을 결정할 뿐 아니라 이외에도 유통 각 단계에서의 가격체계, 리베이트 정책, 할인정책, 가격유지 등 많은 문제를 안고 있어서 종합적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증권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격변동증거금, 가격변동충당금, 가격변동폭, 가격분석, 가격산정, 가격선도, 가격소비곡선, 가격신축성, 가격안정조치 (0) | 2020.09.08 |
---|---|
가격구성, 가격규제, 가격기구, 가격대, 가격대별거래량, 가격매커니즘, 가격목표점, 가격변동개선교환, 가격변동률 (0) | 2020.09.04 |
가각전제, 가간지, 가건물, 가격, 가격가중지, 가격결정일, 가격결정회의, 가격경기, 가격고시 (0) | 2020.09.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