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목공학

토질기초(개념) - 2

by LOVE&VIP 2020. 5. 20.

57. 슬라임 및 디샌딩
모래 함유율이 높으면 콘크리트 강도저하 및 조인트 부위에 청소작업을 통해 제거된 이물질이나 슬라임이 다시 부착되어 누수의 원인이 되므로 트렌치내의 안정액은  모래함유율이 3%이내가 될 때까지 계속 디샌딩해야한다.
슬라임 : 굴착종료후 3시간 경과후 슬라임처리기로 제거해야 한다.
디샌딩 : 슬라임이 퇴적되면 굴착 심도를 유지못하기 때문에 신선한 안정액과 교체하는 작업

58. 보일링(퀵샌드, 분사현상)
모래층속에 상향의 침투수가 흐를 때 모래에 작용하는 상향수압이 모래자체의 무게 이상이 되면 모래입자가 심하게 교란되어 분출되는 현상
발생원인 : 근입장 깊이부족, 배면지하수와 굴착저면과 수위가 클 때, 굴착지반에 큰모래층 형성

59. 피압수
지반중의 대수층에 존재하는 지하수가 상위토층 지하수보다 높은 수두를 갖을 때 피압수라한다.

60. 흙막이 굴착시 지하수 대책
흙막이 공사시 지하수처리에 대한 검토와 토질에 대한 상세한 조사로 차수공법 및 배수공법에 의한 지하수처리를 면밀히 해야한다.

61. 언더피닝공법
기존건물에 기초를 보강하거나 새로운 기초 설비를 위해 기존건물을 보호하는 보강공사공법이다.

62. 다짐(무리) 말뚝
경질지반이 너무깊어 지지말뚝을 박을수 없을 경우 사용하며, 여러개의 말뚝을 무리지어 박어 무른지반을 밀실히 다지는 다짐 효과가 있는 말뚝 특징은 한덩어리로 움직인다, 무리는 개개의 합보다 적다, 지지력을 높이기 위해 말뚝길이보다 수량을 많게 한다. S>DO=단항, S<DO=무리

63. PHC 말뚝
프리텐션방식에 의한 원심력을 이용하여 제조된 콘크리트 압축강도 800kg/㎠ 이상의 고강도 콘크리트 말뚝이다.
PS강선은 오토클래이브 양생시 높은 온도에 의한 긴장력 감소를 방지위해 특수 PS 강선사용
특징은 설계지지력이크다, 타격력에 대한 저항력 크다, 경제적 설계 가능, 휨에 대한 저항력 크다.
말뚝간격은 말뚝지름의 2.5배이상, 75cm이상 (최대 90cm이상)

64. 말뚝의 부마찰력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에 의해 상부하중을 지지시키며, 지반이 연약지반일때는 주면마찰력이 하향으로 작용하는데 이때의 마찰력을 부(-)의 주면마찰력이라한다. 부마찰력의 영향은 지반침하, 구조물 균열, 파일지지력 감소

65. 선단확대말뚝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에서 말뚝선단부의 단면을 확대시켜 지반과의 접하는 면적을 넓게함으로서 선단확대부를 푸팅으로 이용

 

66. 쇄석말뚝
쇄석 기둥을 설치하여 지지력증가, 침하량감소 및 수직드레인역활을하는 현장타입 쇄석기둥 설치공법
적용대상은 점토, 실트, 모래층, 도로, 제방, 항만구조물등
공법의종류는 습식진동, 건식진동, 케이싱쇄석말뚝, 동치환

67. 오토크래이브 양생말뚝
밀폐용기속에 시멘트 제품을 고압증기로 양생하는 것을 말하며 고압증기말뚝이라한다. 특징은 압축강도 800kg/㎠이상의 고강도콘크리트, 크리프 및 건조수축이 적다, PHC말뚝 양생에 사용, 휨에 대한 저항력이 크다. 제조법은 콘크리트에 실리카 혼입→ 1차양생→2차양생(10기압, 120℃16기압, 200℃에서 포화증기양생)

68. 기성 CON'C Pile의 시공관리
재료구입이쉽고 시공이 용이하나 재료의 운밥, 저장, 항타시 균열에 주의, 시공시 진동과 소음의 건설공해에 대처 시공순서는 재료→운반 및 저장→말뚝박기→파일이음→지지력판정→두부파손→두부정리→건설공해방지

69. 파일동재하시험
국내에 최근에 도입이 되었으며 항타시 말뚝 몸체의 발생하는 응력과 속도를 분석측정하여 말뚝의 지지력을 결정하는 시험방법.

 

70. 말뚝박기시험(시항타)
항타장비, 말뚝길이, 작업방법, 허용관입량 내용을 미리 파악하여 본공사에 이용하기 위해 실시. 목적은 말뚝길이 결정, 관입량 결정, 이음방법, 지지력 추정, 햄마용량확인등 유의사항은 연속, 수직, 기초밑면 15~30cm에 중단, 5회 관입량이 6mm이하시 타입거부 현상, 말뚝머리의 설계위치와 수평방향 오차는 10cm 이하.

71. 굴착공법
케이싱을 지표 또는 지중에 삽입하여 굴착기계로 굴착하거나 어스드릴 굴착기로 굴착하여 철근과 콘크리트를 부어 제자리 콘크리트말뚝 형성.

72. CIP
어스 오거로 지중에 구멍을 뚫고 철근망(또는 H-Beam)을 삽입한다음 주입관을 설치하여 자갈을 채운후 모르타르를 주입하여 제자리말뚝 형성

73. PIP
스크류 오거의 머리에 구동장치를 설치하여 소정의 깊이까지 회전시켜 굴착한 다음 빼올린 흙만큼 모르타르를 주입해 제자리말뚝을 형성한다.

74. MIP
축선 단부의 시멘트 페이스트를 분출시키면서 토사를 굴착하여 토사와 시멘트 페이스트를 혼합교반하여 만드는 일종의 소일 콘크리트 말뚝이다.

75. 케이슨기초의 슈
현장에서 구체를 제작하면서 케이슨 내부를 굴착하여 구체를 침하시키는 기초공법으로 대형구조물 기초로 사용 구체 제작전에 토질조건에 맞는 날끝 선정이 중요하며 날끝선정시 고려사항은 지반토질, 케이슨 규격, 굴착방법, 예정 침설 깊이

76. 온도철근

콘크리트에 배치하며 건조수축, 온도변화, 기타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인장응력에 대비하여 가외로 보조적으로 더넣는 철근
배치목적
① 건조수축에 의한 균열발생 방지
② 온도변화에 따른 팽창, 수축 균열발생 방지
③ 구조적 취약한 부위 보강

77. 가외철근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온도변화, 기타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인장응력에 대비하여 가외로 더넣는 보조철근
배치목적
① 온도변화에 의한 균열방지
② 건조수축에 의한 균열 방지
③ 취약부위 보강

78. 상대밀도
흙쌓기현장에서 사질토의 다짐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서 다짐후 느슨한 상태인지 촘촘한 상태인지 판단한다.

79. 지하탐사법
지하탐사법이란 현장 지반의 구성을 분석하고, 설계 자료를 얻기위하여 지반을 조사하는 것으로 간이적인 조사방법이다. 종류는 짚어보기, 터파보기, 물리적탐사법

80. 실내다짐시험과 현장다짐시험
현장성토시공에서 다짐정도를 판단하기위해 실내다짐과 현장다짐을 구분하여 행하는 시험

81. 여성토(더돋기, 엑스트라 뱅킹)
흙쌓기에서 성토완료후 지반침하 및 성토체 침하를 예측하여 요구되는 성토고 확보를 위하여 작업시 미리 흙을 더 높게 쌓는다.

82. 평판재하시험(PBT)
재하평판을 지반위에 놓고 일정한 속도로 하중을 가하여 작용하중과 침하량의 관계를 구하여 지반 지지력계수 K치 산출

83. 토질시험의 분류
토질시험은 건설공사의 착수전에 지반에 대한 필요한 데이터를 얻기위하여 현장에서 채취한 시료를 대상으로 행하는 시험을 말하며 토질시험을 크게 분류하면 물지적성질의 시험과 역학적 성질시험 및 지지력특성시험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① 물리적 성질시험
   비중시험, 함수량시험, 입도시험
② 역학적 성질시험
   투수시험, 압밀시험, 일축압축시험, 삼축압축시험, 직접전단시험
③ 지지력 특성시험
   다짐시험, CBR시험

84. 균등계수, 곡률계수
균등계수는 조립토의 입도분포가 좋고 나쁜 정도를 나타내는 계수로서, 입도분석 자료를 토대로 하여 작성한 입경가적곡선에서 통과백분율 10%와 60%에 해당하는 입경으로 구할수 있다. (Cu=D60/D10) 
곡률계수는 입도분석자료에서 통과백분률 10%, 30%, 60%에 해당하는 입경을 각각 D10, D30, D60이라 할 때 구해지는 계수로서 균등계수와 함께 입도분포 판정에 이용된다.(Cg=D302/ D60D10)

85. 실내다짐시험
실내다짐시험이란 현장에서 사용할 재료로서 다짐에 대한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실시하는 시험이다.
실내다짐시험에서 건조밀도와 함수비와의 관계를 플로트하여 최대건조밀도와 최적함수비를 구한다.

86. 어프로우치 슬라브
구조물 본체와 흙쌓기 접속부에 발생하는 단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구조물에 접근하여 흙쌓기부에 설치하는 철근콘크리트판을 어프로우치 슬라브라한다.
일반적으로 설계속도, 흙쌓기높이, 교통량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① 길이 : 3~8m 범위
② 설치폭 : 차선과 양쪽노견 포함하는 폭
③ 받침대 : 고무판, 앵커설치

87. 군지수(GI : Group Index)
미국 AASHTO 분류법의 근거가되는 지수로서 재료에서 #200체 통과백분율, 액성한계, 소성지수값에 의해 정해지는 지수이다.
군지수가 0에 가까울수록 조립토재료이고, 클수록 미립자의 함유량이 큰재료이다.

88. 압축과 압밀
1) 압축(compression)
압축이란 느슨한 사질토에서 외력을 가하여 흙속에 공기를 제거하고 토립자간의 간격을 조밀하게하여 지반의 밀도증가, 강도향상을 가져오는 것을 말함.
2) 압밀(consolidation)
압밀이란 연약점토지반에서 하중을 가하여 흙속에 간극수를 제거한는것을 의미하며, 압밀현상은 장기적으로 서서히 이루어져 침하가 발생하는데 이를 압밀침하라 한다.

89. Tremie관
수중 콘크리트 타설시 수직파이프를 통해 콘크리트 중량에 의해 안정액을 콘크리트와 치환하는 역할을 하고 수중콘크리트 타설시 굳지않는 콘크리트가 물과 접촉하게되면 골재분리등 여러 문제점 발생 때문에 접촉하지 않게하는 공법
① 밑뚜껑식       ② 플런저식      ③ 개폐문식

90. 기초허용지내력
극한지지력에 대하여 소정의 안전율을 가지며 침하량이 허용치 이하가 되게하는 하중강도의 최대치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작은 크기의 기초허용지내력은 지지력에 의해 결정되고, 큰기초의 허용지내력은 침하에 의해 결정된다.

91. 강재말뚝(Steel pile)
말뚝을 재질별로 크게분류할 때 콘크리트와 강재로 분류하는데 강재말뚝은 원형, 각형, H형등의 형상으로 제작된 말뚝을 말한다.
1) 강관말뚝
  ① 외경 40~100cm의 36종, 길이 12~15m 정도
  ② 타입시 주로 디젤햄머 사용
2) H형강 말뚝
  ① 압연형 강재, 용접형강재가 있으나 압연형강재를 주로 사용
특징
  ① 운반 및 시공이 용이
  ② 재료비 고가
  ③ 부식대책 고려

 

92. 말뚝의 쿠션
타격되는 기성 말뚝의 햄머와 말뚝사이에 설치하여 말뚝의 파손을 방지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것을 쿠션이라한다.
1) 쿠션의 효과
  ① 말뚝손상방지
  ② 소음경감
  ③ 응력집중방지
  ④ 완충작용
2) 쿠션 설치방법
  ① 햄머와 캡사이 설치
  ② 캡내부에 설치

93. 철근의 이음
철근의 이음은 한곳에 편중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사전에 구조도등의 검토를 통하여 현장 여건에 적합한 이음공법을 채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음공법
1) 겹침이음 : 철근을 이음할 1개소 두군데이상 결속선으로 결송하는 이음
2) 가스압접 : 철근의 접합면을 맞대고 압력을 가하면 옥시아세틸렌 가스로 두부재를 부푸르게하는 접합
3) 용접이음 : 금속의 야금적 성질을 이용한 이음
4) 슬라브 조인트 : 접착부재를 슬리브속에 넣어 유압잭으로 압착
5) 슬리브 충진 : 슬리브 구멍을 통하여 에폭시나 모르타르등의 그라우트재 주입
6) 나사이음 : 철근에 숫나사를 만들고 커플러 양단에 너트를 조임
7) Cad Welding : 철근에 슬리브를 끼우고 화학과 합금의 혼합물을 넣고 폭발 → 공간충진
8) G-Loc splice : G-Loc splice를 끼우고 G-Loc Wedge를 망치로 쳐서 이음.

94. 철근의 Pre-fab공법(철근의 선조립 공법)
철근 콘크리트 공사에 사용되는 철근을 기둥ㆍ보ㆍ바닥ㆍ벽등의 부위별로 미리 조립해두어 현장에서 이부재를 접합하는공법 공기단축, 작업환경개선,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사의 합리화 추구 및 건설의 공업화 발전에 필요한 공법
1) 목적
   ① 시공정도 향상, ② 공기단축, ③ 작업의 단순화, ④ 구조체 공사의 system화
2) 철근의 이음공법
  ① 겹친이음, ② 가스압접, ③ 용접이음, ④ 슬리브 조인트, ⑤ 슬리브 충진, ⑥ 나사이음, ⑦ Cad Welding ⑧ G-Loc splice

95. Clibing Form
벽체용 거푸집으로서, 갱폼에 거푸집 설치를 위한 비계들과 기타설된 콘크리트의 마감작업용 일체로 조립ㆍ제작한 거푸집을 말한다.
1) 벽전용 거푸집 분류
  ① 갱폼(대형 패널폼)
  ② Clibing Form
2) 특징
  ① 시공의 정밀도 향상
  ② 연속 반복작업으로 공기단축
  ③ 설치 및 해체품 절감
  ④ 대형 양중설비 필요

96. Sliding Form
일정한 평면을 가진 구조물에 적용되며 연속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하므로 조인트가 발생하지 않는 수직활동 거푸집공법이다.
1) 연속공법의 대형거푸집 분류
  ① 수직(Self Clibing Form) : Sliding Form, Slip Form
  ② 수평 : Travelling Form
2) 특성
  ① 단면 변화가 없는 구조물에 적용
  ② 거푸집높이 1~1.2m 정도
  ③ 1일상승 높이 5~8m
  ④ 연속타설로 조인트 발생 감소

97. Ferro deck
공장에서 일체화된 바닥 구성재를 현장에서는 배력근ㆍ연결근만 시공함으로써 철근과 거푸집 공사를 동시에 Pre-fab화한 공법
1) 적용대상구조
  ①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바닥판
  ② 철골철근콘크리트의 바닥판
  ③ 철골구조 바닥판
  ④ p.c 구조 바닥판

 

98. 조립률(FM : Fineness Modulus)
콘크리트에 사용되는 골재 입도의 정도를 표시하는 지표로서 체의치수 75mm, 40m, 20mm, 10mm, 5mm, 2.5mm, 1.2mm, 0.6mm, 0.3mm, 0.15mm의 10개 체를 한조로 체가름 시험을하여 각체의 통과하지 않은 잔류시료의 중량백분율의 합을 100으로 나눈 값으로 나타낸다.
1) 용도
  ① 콘크리트의 경제적인 배합결정
  ② 골재입도의 균등성 판단
  ③ 골재사용 적부 판단
2) 골재의 최적 조립률
  ① 세골재 : F.M = 2.6 ~ 3.1
  ② 조골재 : F.M = 6 ~ 8

99. 유동화제
보통콘크리트와 동일한 작업성으로 물ㆍ시멘트비를 감소할 목적인 경우는 고성능감수제를 사용하고, 물ㆍ시멘트비가 같으나 워커빌리티 향상을 목적으로 할 때는 유동화제를 사용하나 재료의 특성은 같다.

100. 수중불분리성 혼화제
수중불분리성 혼화제란 일반콘크리트에 첨가하여 콘크리트를 수중에 타설할 때 재료분리방지 목적으로 독일에서 개발된 콘크리트 혼화제를 말한다.
1) 종류 및 사용량
  ① 설룰로오스계 : 2~3 kg/㎥
  ② 아크릴계 : 3~4 kg/㎥
2) 효과
  ① 수중에서 재료분리 방지
  ② 수밀성증대
  ③ 내구성증대
  ④ 강도증대
  ⑤ 내구성증대

101. 플라이애쉬
화력발전소등의 연소보일러에서 부산되는 석탄재로서 연소폐가스중에 포함되어있는 재료 집진기에 의해 회수한 미세한 입상의 난사를 말한다.
1) 플라이애쉬가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
  ① 콘크리트 유동성 개선
  ② 블리딩 현상 감소
  ③ 수화 발열량 감소
  ④ 알카리골재반응 억제 효과
  ⑤ 콘크리트 수밀성 향상

102. 콘크리트 펌프
콘크리트 수송용펌프를 이용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방법으로 정치식과 트럭탑재식이 있다.
최근 구조물이 대형화ㆍ고층화되어 콘크리트 펌프공법 활용은 더욱 늘어날 추세이다.
1) 분류
  ① 가설장치에 따른 분류 : 정치식, 트럭탑재식
  ② 압송방식에 따른 분류 : 피스톤타입, 스퀴즈타입
2) 성능
  ① 수평거리 : 200 ~ 300 m
  ② 수직거리 : 40 ~ 60 m
  ③ 압송량 : 30 ~ 50 ㎥/h
3) 특징
  ① 장점(공기단축, 품질향상, 노무비절감)
  ② 단점(슬럼프저하, 압송관 plug 현상)
4) 시공시 유의사항
  ① 거푸집 측압발생
  ② 콘크리트 연속공급
  ③ 수평거리 최소화
  ④ 호퍼내 가수금지

103. Plug현상(Pipe 막힘현상, 폐색현상)
콘크리트 펌프 공법에 의한 콘크리트 타설시 파이프라인의 청소불량, 최소혼합시간 미준수증에 의해 Pipe가 막히는 현상
극한상황(서중, 한중)에서 주로 발생
1) 원인
  ① 파이프 라인내 이물질 및 쇄석등 거친골재 사용
  ② 동절기 파이프내 결빙 방지
  ③ 서중콘크리트의 급격한 슬럼프 저하
2) 대책
  ① 슬럼프저하 예상시 적절한 혼화제 사용
  ② 동절기 파이프 결빙방지를 위해 부동액첨가

104. 신축줄눈(Expansion Joint)
구조물의 온도변화에 따른 팽창ㆍ수축 혹은 부등침하ㆍ진동등에 의해 균열발생이 예상되는 위치에 설치하는 조인트이며 신축줄눈은 콘크리트 구조체와 완전분리되어 팽창줄눈이라한다.
1) 줄눈분류 : 시공줄눈, 신축줄눈, 수축줄눈
2) 설치목적
  ① 콘크리트의 팽창과 수축 조절
  ② 콘크리트 구조물 변형수용
  ③ 부등침하, 진동 방지

105. 균열유발 줄눈의 설치목적ㆍ지수대책ㆍ시공관리
미리정해진 장소에 균열을 집중시킬 목적으로 소정의 간격으로 단면 결손부를 설치하여 균열을 강제적으로 생기게하는 줄눈을 말하며 수축줄눈이라고 한다.
1) 설치목적
  ① 거푸집측압 발생
  ② 균열유지
  ③ 온도변화에 대응

106. 온도제어양생
콘크리트가 충분히 경화가 진행될때까지 필요한 온도조건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저온ㆍ고온등의 급격한 온도변화에 의한 유해한 영향을 받지 않토록하는 양생이다.
1) 종류
  ① 습윤양생, ② 증기양생, ③ pipe cooling, ④ 단열보온양생, ⑤ 가열보온양생
2) 목적
  ① 초기동해로부터 보호
  ② 급격한 건조수축 균열 방지
  ③ 온도응력발생 방지
  ④ 콘크리트와 외부 기온과의 차이를 최소화

107. 슈미트햄머(타격법, 반발경도법)
콘크리트 표면을 타격시 반발계수를 계측하여 콘크리트 강도를 추정하는것으로서 비파괴검사의 일정이다.
검사장비가 소형ㆍ경량이고, 조작이 용이하여 광범위하게 사용될 전망이다.
1) 비파괴검사의 종류
  ① 슈미트햄머법, ② 방사선법, ③ 초음파법, ④ 진공법, ⑤ 인발법, ⑥ 철근탐사법
2) 특징
  ① 비용이 비교적 저렴
  ② 신뢰성이 부족
  ③ 구조간단, 사용편리
3) 시험방법
  ① 측정위치 : 벽, 기둥, 보등의 측면
  ② 측정지점 : 간격 3㎝로 가로4개, 세로5개선을 그어 만나는 교점 20곳 측정

108. 물ㆍ시멘트와 콘크리트 압축강도 σ28과의 관계
물ㆍ시멘트비는 콘크리트 강도, 내구성, 수밀성에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좋은콘크리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능한한 적게하는 것이 좋다.

109. 굵은골재 최대치수
굵은골재는 체규격 5mm 표준망체를 이용하여 85%이상 남는골재로 한다.
굵은골재의 치수가 커지면 단위수량과 잔골재율 감소하여 강도증가 시공연도는 나빠진다.
1) 배합설계흐름도
설계기준강도→배합강도→공기량→물ㆍ시멘트비→슬럼프→굵은골재최대치수→잔골재율→단위수량→시방배합→현장배합
2) 골재의 구비조건
  ① 견고 및 구형에 가까워야한다.
  ② 풍화되지 않고, 시멘트 페이스와 부착력 좋을 것
  ③ 내구성ㆍ내화성 클 것

110. 잔골재율(세골재율:S/A)
잔골재 및 굵은골재의 절대용적의 합에 대한 잔골재 절대용적의 백분율을 잔골재율이라한다.
잔골재율이 작아지면 단위수량, 단위시멘트량이 감소한다.

111. 해사의 염해 대책
염해란 콘크리트중에 염화물(cacl)이 철근을 부식시킴으로서 콘크리트 구조체에 손상을 입히는 현상을 말한다.
염해대책
1) 재료
  ① 잔골재의 염분함유량 규정 이내
  ② 중용열 P.C 사용
  ③ AE혼화재 사용
2) 철근보강
① 철근 아연도금
② 철근 에폭시 코팅
③ 철근 부동태막 보호근 

112. 콘크리트의 크리프
일정한 지속하중하에 있는 콘크리트가 하중은 변함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변형이 점차로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1) 특징
  ① 같은 콘크리트내에서 응력에 대한 크리프 진행 일정
  ② 재하기간 3개월에 전 클리프의 50%, 1년에 80% 완료됨
  ③ 온도 20~80℃ 범위에서는 온도상승에 비례
2) 영향을 주는 요인
  ① 재령이 짧을수록
  ② 응력 클수록
  ③ w/c 클수록
  ④ 대기온도 높을수록
   
113. Prestressed con‘c(PSC) Grout재료의 품질조건
Prestressed con‘c공법에서 사용되는 재료는 PS강재, 콘크리트, 그라우팅등이 있으며, 긴장방법에 따라 프리텐션 방식과 포스트텐션방식으로 나누어진다.
1) 품질조건
  ① W/C는 45% 이하
  ② 팽창율 10% 이하
  ③ 강도 200kg/㎠ 이상
  ④ 사용골재는 세립잔모래
  ⑤ 혼화제는 지연제, 감수제, 알루미늄 분말

114. con'c 품질 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콘크리트는 시멘트, 골재, 물,등의 원재료를 배합설계, 혼합, 타설, 양생등의 많은 공정을 거쳐서 구조체 콘크리트로 완성하는 것이다.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크게 나누어 재료, 배합, 시공과정이다.

115. 인장 철근에 의한 콘크리트의 할렬균열
철근콘크리트공사에서 인장철근의 덮개, 철근 간격이 시방규정의 최소값 이하가 될 때 인장철근 주위에 콘크리트가 철근을 따라 철근배근방향 또는 콘크리트 외부방향으로 생기는 균열을 할렬균열이라 한다.

116. 레미콘공장 선정시 고려사항
con'c 제조 설비를 갖춘곳(레미콘공장)에서 생산하여 굳지 않는 상태로 현장에서 운반되는 콘크리트를 레디 믹스트 콘크리트라 한다.
운반과정에서 품질변화가 많고, 레미콘공장 선정이 콘크리트 구조체에 품질을 결정하므로 유의하여야한다.
1) 선정시 고려사항
  ① 현장까지의 운반시간 및 배출시간
  ② 콘크리트 제조능력
  ③ 운반차 대수
  ④ 공장제조설비
  ⑤ 품질관리상태
  ⑥ 특수콘크리트 제조가능 여부
  ⑦ 공장출발시와 현장도착시 품질변화한도 대책검사 방법등

117. 서중 콘크리트
일평균 기온이 25℃ 초과시 혼합ㆍ운반ㆍ타설 및 양생을하는 경우 서중 콘크리트 적용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급격한 수분증발로 콜드조인트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precooling등의 냉각공법등을 사전에 검토한다.
1) 콜드조인트 원인
  ① 장시간 운반 및 대기로 재료분리된 con'c사용
  ② 매시브한 구조물의 수화열
  ③ 넓은지역 순환 타설시 돌아오는 시간이 2시간 초과
2) 대책
  ① 프리쿨링등 냉각공법을 검토함
  ② 혼화제는 AE감수제 지연형, 감수제 지연형등 사용
  ③ 운반계획 철저히 수립함
  ④ 중용열 P.C등 분말도 낮은 시멘트 사용

118. 매스콘크리트
보통부재 단면의 최소치수가 80㎝이상이고, 내부 최고 온도와 외기온도 차가 25℃ 이상이 예상되는 경우의 콘크리트를 말한다.
1) 온도균열의 원인
  ① 콘크리트 온도와 외부기온의 차가 클수록
  ② 부재단면 클수록
  ③ 온도변화 클수록
2) 냉각공법
  ① Precooling : 저열 P.C사용, 재료의 일부 or 전부냉각 얼음물량의 10 ~ 40% 정도
  ② Pipecooling : 콘크리트 타설전 파이프배관하고 냉각수나 찬공기를 순환시켜 콘크리트 온도 낮춤. ∮25mm 흙색파이프 사용, 간격 1.0 ~ 1.5m

119. 온도구배
매스콘크리트나 한중콘크리트 타설시 콘크리트 부재의 내ㆍ외부 온도차를 말하며, 주원인은 시멘트 페이스트 수화열에 의해 발생한다.
1) 원인
  ① 콘크리트 온도와 외기온의 차이가 클수록 크다.
  ② 타설부재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크다.
  ③ 외기온도가 낮을수록 크다.
2) 대책
  ① 배합시 골재량 늘린다.
  ② 내ㆍ외부의 온도차를 줄인다.
  ③ 재료를 냉각하여 사용
  ④ 콘크리트 인장강도 크게한다.

120. 온도균열
콘크리트가 수화 반응을 할 때 발생되는 고온의 내부온도와 콘크리트 표면의 온도차에 의해 발생되는 균열을 말하며 매스콘크리트, 한중콘크리트, 댐콘크리트등에서 발생
1) 내부구속에 의한 균열
구조체의 내부와 외부의 온도분포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균열
2) 발생시기
재령 1~5일 정도 콘크리트 내부온도 최고될 때 거푸집 탈형 직후
3) 발생양상
  ① 폭 : 0.1mm~0.3mm
  ② 규칙성없는 발생분포
  ③ 단면관통균열이 아님.

'토목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흙의 전단강도  (0) 2020.05.21
지반 개량 공법  (0) 2020.05.21
토질기초(개념) - 1  (0) 2020.05.19
표준관입시험 활용법, 콘관입시험 활용법  (0) 2020.05.19
지지력 결정방법  (0) 2020.05.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