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목공학

기본 설계시 고려 사항들-2

by LOVE&VIP 2020. 5. 13.

1. 초기 및 설계년도와 단계구간

 정수장은 일반적으로 장래 수년 동안 지역사회의 급수량을 충족하기 위하여 설계되고 건설된다. 초기년도는 건설이 완공되어 최초로 운전이 시작되는 연도이다. 설계 또는 계획년도는 시설이 설계용량에 도달될 것으로 예상되는 연도로서, 추가 확장이 필요하다. 계획년도의 결정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이것은 지역사회의 과거 사회적, 경제적 추세로부터 장래 인구증가를 추정함에 있어 확실한 판단과 기법들이 필요하다. 몇가지 인자들이 이러한 결정을 하는데 고려되고 있다.

○ 정수처리 기술에 있어 내구성을 고려한 처리시설의 내구연한과 공정들의 노후성

○ 장래 시설확장의 편리성

○ 먹는 물 수질 기준의 예상되는 변화

○ 원수 수질의 예상되는 변화

○ 지역사회, 급수면적, 급수구역의 성장 유형(지역사회의 변화 포함)

○ 처리시설이 과대 용량일 경우 초기 수년동안의 처리시설의 운전

○ 이자율 변동경향, 현자와 장래의 건설비용 및 기금의 확보 가능성

 

 일반적으로 설계년도를 2개 또는 3개의 단게구간으로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기에는 쉽고, 경제적으로 확장할 수 없는 시설들이 최종적인 용량으로 건설된다. 이러한 시설의 예로는 취수시설, 펌프장, 원수 관거, 주 관거, 수로, 부속장치, 화학약품 및 제어 건물, 정수지, 저장시설들이다. 단계적으로 건설되는 시설들은 펌프 장치, 화학약품 주입기, 급속교반, 응결, 침전조 및 여과장치와 같은 처리시설이다. 몇몇 설계자들은 단계별로 완전한 공정 계열들을 공급함으로써 모듈개념을 이요하고 있다. 단계구간의 수는 급수지역의 성장률과 설비에 대한 재정적 능력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기술적인 조사, 설계, 재정, 건설들을 고려하여 단계구간들이 충분한 시간(적어도 5년)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계획년도와 단계구간의 개념에 대한 다른 접근법은 한 지역 이상의 여러 지역에 정수장을 단계적으로 설치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만약 추가적인 급수원이 가능하고 인구 중심의 이동이 넓은 범위에 걸쳐 야기되고, 각기 다른 수압 구역이 인접하게 될 경우에 유용하다.

 

2. 급수면적

 급수면적은 계획된 정수장에 의해 지속적으로 급수될 총면적으로 정의된다. 이 면적은 지리적, 지형적인 특성, 행정경계 혹은 이 두가지를 근거로 설정한다. 장래에 도시에 통합될 도시 외곽 지역도 급수지역으로 간주될 수 있다.

 설계자와 계획팀이 계획된 지역의 굽수지역에 익숙해야 한다는 점도 중요하다. 현장 방문과 지형, 지리, 수문학, 기후, 생태계 요소와 사회적, 경제적 조건에 대한 공학적 자료의 검토가 필요하다. 개발되었거나 미개발된 토지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존 지역의 규제와 토지이용 또는 지역 계획과 장래 변화 가능성에 대해 연구되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주정부, 지역의 계획기관들이 신중하게 협조되어야 하며, 그 지역의 수도종합계획(water master plan)에 부합되어야 한다. 어떤 지리적, 지형적, 지역개발 조건하에서는 하나 이상의 정수장을 계획하는 것이 상수시설에 대한 수요를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킬 수가 있다.

 

3. 시설용량

 정수장의 설계용량은 일반적으로 계획년도에 발생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일최대급수량을 기준으로 한다. 이는 장래수요 예측을 표함한다. 물수요 예측은 복잡한 문제이다. 총급수량은 가정용수, 영업용수, 공업용수, 소화용수, 공공용수 그리고 손실수량 혹은 무수수량을 포함한다. 이러한 모든 구성요소들은 (1)기후, (2)지리적 위치, (3)지역의 크기, 인구, 경제적 조건, (4)산업화 정도, (5)계량되고 있는 공급량, (6)물의 가격, (7)급수압, (8)일반 대중 및 관계기관의 물 절약에 대한 노력과 같은 인자들에 의해서 크게 변한다. 시설용량을 예측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계획년도까지 급수지역의 인구예측과 급수율에 대한 예측을 근거로 하고 있다.

'토목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 설계시 고려 사항들-3  (0) 2020.05.14
개수로(흐름의 분류)  (0) 2020.05.14
개수로(서론)  (0) 2020.05.13
기본 설계시 고려 사항들-1  (0) 2020.05.12
흐름의 기초원리  (0) 2020.05.12

댓글